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코로나 이후 청소년 보호 정책 방향 모색

2021.10.27 여성가족부
인쇄 목록

코로나 이후 청소년 보호 정책 방향 모색


- 환경변화에 따른 청소년 위기상황 대응 및 보호지원 방향 토론회(10.27) 개최 -




여성가족부(장관 정영애)와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원장 김현철)은 10월 27일(수) 오후 2시 서울 중구 LW컨벤션 센터에서 ‘환경변화에 따른 청소년 위기상황 대응 및 보호지원 방향’이라는 주제로 「청소년정책 릴레이 토론회」를 개최한다.



이번 토론회는 새 기준(뉴 노멀) 시대의 환경 변화에 따른 청소년 위기상황을 진단하고 청소년정책의 새로운 대응과 보호지원 방향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청소년정책 릴레이 토론회」는 청소년 보호, 활동, 복지 3개 주제를 중심으로 매주 수요일 총 3회에 걸쳐 진행될 예정이다.



토론회는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유튜브 채널’에서 생중계하며,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YouTube' 검색창에서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또는 ‘NYPI’ 검색




주제발표를 맡은 김아미 경인교육대학교 미디어리터러시연구소 박사는 청소년이 온라인에서 겪는 위험의 여러 유형을 살피며 온라인에서 청소년이 건강하고 안전하게 생활할 수 있도록 청소년정책이 나가야 할 방향을 제시한다.



미디어 이용이 저연령화 되고 비대면 소통이 일상이 된 환경 속에서 청소년이 온라인에서 접하게 되는 유해 콘텐츠, 위험 행동, 데이터 수집 관련 위험을 유형별로 자세히 소개할 예정이다.



아울러, 청소년이 온라인에서 안전하게 생활하고, 사회적 참여를 하며 시민으로서 행동할 수 있도록 위험에 대한 다각적 대응과 선제적 조치의 중요성을 강조할 계획이다.



구체적인 방안으로 △청소년과 청소년 전문가, 보호자 대상 매체 이해력(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지원 강화 △안전한 디지털 환경을 만드는 과정에 청소년의 참여를 보장하는 디지털 정책(거버넌스) 구축 방안 등을 논의할 예정이다.




이어지는 원탁(라운드 테이블) 토론에서는 오연주 지능정보사회진흥원 책임, 이승현 한국형사법무정책연구원 연구위원, 이현숙 탁틴내일 대표, 박혜숙 학부모정보감시단 대표와 청소년 현장 전문가가 토론자(패널)로 참여하여 환경변화에 따른 청소년 위기상황 대응 및 보호지원 방향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제시한다.


 


최성유 여성가족부 청소년정책관은 “코로나 이후 시대 청소년을 둘러싼 변화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정책을 준비해야 할 시점이다.”라며, “오늘 이 자리가 청소년 보호 영역의 환경변화를 진단하고, 전문가와 현장 등 다양한 시각에서 새로운 청소년정책을 함께 고민할 수 있는 시간이 되길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이 자료는 여성가족부의 보도자료를 전재하여 제공함을 알려드립니다.”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