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이전 보도자료(~'19.03.26)

 

- 재난 조기 경보로 시민안전 골든타임 확보를 위한 - 부산시, 재난상황전파시스템 특허 등록 완료!

부서명
재난상황관리과
전화번호
051-888-3072
작성자
황대연
작성일
2018-07-24
조회수
666
공공누리
OPEN 출처표시,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이 자료는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부제목
◈ 부산시, 재난정보를 시민에게 조기 전달 가능한 원-클릭 재난전파시스템 개발, 특허 등록 완료◈ 2016년 IT기업과 공동으로 재난상황 조기전파 시스템 개발 착수, 2017년 10월 특허 출원
첨부파일
내용

 

  부산시는 원-클릭 재난전파시스템을 개발하고 특허 등록을 완료하였다고 밝혔다.

 

  이번에 특허 등록된 원-클릭 재난전파시스템은 지진 발생 등 예측할 수 없는 재난상황에 대비하여 시민안전 골든타임을 확보하기 위해 재난정보를 조기에 시민에게 전달이 가능한 시스템이다. 

 

  기상청 지진조기경보시스템과 연동되도록 하여 지진정보와 행동요령을 신속 전파하는 이 시스템은 부산시가 2016년부터 부산지역 민간사업자와 공동으로 개발을 진행하여 지난해 10월 특허등록을 출원, 올해 7월에 특허증을 교부받아 특허 등록을 완료하였다.

 

  부산시는 원-클릭 재난전파시스템을 통해 국가비상사태, 태풍, 폭우, 폭설, 폭염 등 재난유형별 전파 시나리오에 의하여 재난문자, 방송사, 알림톡, 학교 원격재난방송, 주민센터 옥외방송, 공동주택 댁내방송 등에 재난상황을 알릴 수 있도록 운영하고 지속적으로 그 대상을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부산시 관계자는 “부산시가 개발한 본 시스템은 울산시에도 설치가 완료되었고, 다수의 지방자치단체에서도 도입을 검토하고 있어 부산시의 기술로 전국민의 안전을 지키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