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4.04 (토)

  • 맑음속초6.4℃
  • 맑음6.4℃
  • 맑음철원3.0℃
  • 맑음동두천5.5℃
  • 맑음파주4.5℃
  • 맑음대관령-4.7℃
  • 맑음백령도6.8℃
  • 맑음북강릉5.4℃
  • 맑음강릉4.3℃
  • 맑음동해7.1℃
  • 맑음서울6.1℃
  • 맑음인천6.5℃
  • 맑음원주7.8℃
  • 맑음울릉도4.7℃
  • 맑음수원6.4℃
  • 맑음영월3.8℃
  • 맑음충주2.4℃
  • 맑음서산6.4℃
  • 맑음울진4.0℃
  • 맑음청주6.7℃
  • 맑음대전5.4℃
  • 맑음추풍령4.5℃
  • 맑음안동4.9℃
  • 맑음상주6.1℃
  • 흐림포항8.0℃
  • 맑음군산5.6℃
  • 맑음대구6.9℃
  • 맑음전주5.3℃
  • 구름조금울산7.6℃
  • 구름많음창원9.9℃
  • 맑음광주6.1℃
  • 흐림부산8.9℃
  • 구름많음통영9.6℃
  • 맑음목포6.2℃
  • 맑음여수7.2℃
  • 맑음흑산도6.0℃
  • 맑음완도6.6℃
  • 맑음고창5.6℃
  • 맑음순천4.4℃
  • 맑음홍성(예)6.8℃
  • 맑음제주7.9℃
  • 맑음고산7.4℃
  • 구름조금성산6.9℃
  • 구름조금서귀포12.2℃
  • 맑음진주7.9℃
  • 맑음강화6.8℃
  • 맑음양평7.8℃
  • 맑음이천7.1℃
  • 맑음인제1.2℃
  • 맑음홍천4.2℃
  • 맑음태백-1.7℃
  • 맑음정선군0.3℃
  • 맑음제천3.3℃
  • 맑음보은3.3℃
  • 맑음천안5.8℃
  • 맑음보령6.6℃
  • 맑음부여5.7℃
  • 맑음금산4.7℃
  • 맑음6.0℃
  • 맑음부안5.6℃
  • 맑음임실3.3℃
  • 맑음정읍4.9℃
  • 맑음남원1.7℃
  • 맑음장수0.8℃
  • 맑음고창군5.4℃
  • 맑음영광군5.9℃
  • 구름조금김해시8.9℃
  • 맑음순창군4.3℃
  • 맑음북창원10.2℃
  • 맑음양산시9.0℃
  • 맑음보성군6.4℃
  • 맑음강진군5.8℃
  • 맑음장흥5.5℃
  • 맑음해남4.8℃
  • 맑음고흥4.2℃
  • 맑음의령군8.6℃
  • 맑음함양군4.8℃
  • 맑음광양시6.2℃
  • 맑음진도군6.7℃
  • 맑음봉화0.3℃
  • 맑음영주1.7℃
  • 맑음문경5.2℃
  • 맑음청송군1.1℃
  • 구름많음영덕4.2℃
  • 맑음의성4.3℃
  • 맑음구미6.6℃
  • 맑음영천6.0℃
  • 맑음경주시7.7℃
  • 맑음거창5.3℃
  • 맑음합천8.6℃
  • 맑음밀양8.1℃
  • 맑음산청6.4℃
  • 흐림거제10.2℃
  • 맑음남해7.0℃
기상청 제공
스마트스터디, 2019년 매출 1055억원·영업이익 347억원 달성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마트스터디, 2019년 매출 1055억원·영업이익 347억원 달성

전년 대비 매출액 164%, 영업이익 353% 성장
전체 매출의 80%가 해외 매출, 북미 시장 인기로 글로벌 IP 입지 굳혀

3076580418_20200324113620_5955693343.jpg
스마트스터디 핑크퐁 2010-2019 매출 및 영업이익 추이

 

글로벌 콘텐츠 기업 스마트스터디(대표 김민석)가 창사 이래 최고 실적을 달성했다고 24일 밝혔다.

스마트스터디의 2019년 전체 매출액은 1055억원으로 전년 대비 164% 증가했으며, 영업이익은 347억원을 기록했다. 본사의 매출액은 760억원, 영업이익은 310억원으로 영업이익률이 41%에 달한다.

이번 실적은 스마트스터디의 해외 사업 성과가 바탕이 됐다. 스마트스터디의 2019년 해외 매출은 808억원으로 전체 매출의 80%를 차지한다. 본사의 해외 매출액도 520억원을 기록했다. 스마트스터디는 2019년 스마트스터디의 실적은 한국을 넘어 글로벌 유아동 시장을 공략한 점이 주효했다고 밝혔다.

특히 미국 시장에서의 사업 확장이 주 성장요인으로 꼽힌다. 2019년 북미 지역 매출은 전체 매출 중 약 50%를 차지하며, 한국 매출의 2배 이상을 기록했다. 스마트스터디는 지난해 북미에서 ‘하스브로(Hasbro)’, ‘스핀 마스터(Spin Master)’, ‘크레욜라(Crayola)’, ‘크록스(Crocs)’, ‘켈로그(Kellogg's)’, ‘와위(WowWee)’ 등 유명 라이선시와 계약하며 2018년 대비 4배 증가한 라이선시를 확보했고, 전년 대비 31배 증가한 250종의 라이선스 제품을 출시했다.

2019년 8월 ‘핑크퐁 아기상어 사운드 인형’의 아마존 토이&게임 분야 1위 달성을 시작으로 ‘핑크퐁 아기상어 시리얼’은 미국 월마트 시리얼 판매 1위를 기록했으며, 미국 백화점 체인 콜스(Kohl's)에서 남아 티셔츠 판매 1위 그리고 월마트 키즈 침구류 라이선스 제품 Top 3에 선정되는 등 출시 제품들이 북미 전역에서 호평을 받고 있다.

2월 21일에는 장난감 계의 오스카로 불리는 ‘올해의 장난감 상(Toy of The Year Award, TOTY)’에서 한국 IP 최초로 핑크퐁 아기상어가 ‘올해의 라이선스(License of the Year)’ 상과 ‘올해의 봉제 장난감(Plush Toy of the Year)’ 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스마트스터디 김민석 대표는 “2019년 캐릭터 시장의 중심인 북미에서 의미 있는 성과를 거둬 설립 10년 만에 매출 1000억원을 돌파할 수 있었다. 2020년부터는 아기상어 TV 애니메이션을 시작으로 글로벌 시장에서 성과가 더 좋아질 것으로 기대된다”며 “핑크퐁, 아기상어 등 스마트스터디의 인기 IP를 중심으로 해외 시장에서 더욱 영향력을 넓혀갈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스마트스터디는 글로벌 키즈 엔터테인먼트 채널 ‘니켈로디언(Nickelodeon)’과 핑크퐁 아기상어 애니메이션 시리즈 공동 제작과 배급을 진행할 계획이다. 니켈로디언과 애니메이션 출시는 미국의 유명 코미디언 제임스 코든(James Corden)이 미국 CBS 뉴스 간판 프로그램인 ‘CBS 디스 모닝(This Morning)’에서 코멘트를 남길 정도로 많은 관심을 모으고 있다.

 

3076580418_20200324113624_8698769132.jpg
스마트스터디 핑크퐁 2019년 지역별 매출 비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