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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랫폼과 제조업의 미래를 뒤바꿀 전방위 디지털 혁명
저 : 리처드 다베니 | 역 : 한정훈 | 출판사 : 부키 | 발행 : 2018년 12월

■ 책 소개

 

미래를 바꿀 디지털 제조 혁명이 시작된다!

HP, GE, 지멘스, 유나이티드 테크놀로지스 등 세계 유수의 기업들은 AM 기술의 도입 등 ‘제조의 디지털화’를 발 빠르게 추진하는 중이다. 그 결과 나타날 최고의 혁신은 제조업계와 정보기술 업계의 기업들이 만들고 있는 산업 플랫폼의 완성과 보급일 것이다. 디지털 혁명은 규모의 경제뿐만 아니라 범위의 경제도 달성하게 해 준다.

 

AM 기술과 산업 플랫폼의 결합에 성공하는 기업은 글로벌 경제에 일대 변혁을 가져올 수 있다. 저자는 이러한 결합을 통해 ‘전방위 기업’이라는 새로운 형태의 기업이 등장하여 향후 20~30년 이내에 완전히 새로운 역할을 주도할 것이라고 전망한다. 이 기업은 오늘날 대기업이 안고 있는 한계를 뛰어넘는 시너지, 다각화, 효율성, 수익성을 달성할 것이다. 구글, 아마존 등이 이 경쟁에서 쉽게 승리를 거두는 일은 벌어지지 않을 것이다. 오히려 제조 기업이 그들의 영역을 장악할 가능성이 높다.

 

새로운 제조 기술의 도입은 일반적으로 개념 채택, 초기 채택, 주류 채택, 전면 채택의 4단계로 진행되는데, 저자는 이 책의 마지막 장에서 오늘날 각각의 산업이 현재 어느 위치에 있는지 그래프를 통해 상세히 보여주며 한국 제조업이 당면한 문제를 해결하는 데 여러 시사점을 제공한다.

 

■ 저자 리처드 다베니

미국 다트머스 경영대학원에서 경영 전략을 가르치고 GE, 씨티뱅크, 메릴린치, 모토로라, 펩시, GM 등 포천 500대 기업들에 컨설팅을 제공하는 경영학자다.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 《슬론 매니지먼트 리뷰》 《포브스 닷컴》 등에 논문을 기고하고 있으며, 저서로는 《하이퍼컴피티션》 《전략적 지배권》 등이 있다. 대기업의 실패 원인을 파헤친 연구로 A. T. 커니 상을, 2018년에는 여성경제포럼이 수여하는 襪년 앞을 내다보는 리더 상’을 받았다.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의 2015년 기고문인 〈3D프린팅 혁명〉은 ‘위대한 아이디어를 담은 기사’로 선정되었으며 ‘한 해 동안 반드시 읽어야 할 10대 기고문’에 포함되었다. 미국 경영계의 구로 에이드리언 슬라이워츠는 그를 “기업 전략의 키신저”로, 《포천》은 그의 사상을 “《손자병법》의 현대판”이라고 평가했다. 《씽커스 50》이 선정한 ‘최고의 경영 사상가 50인’에 10년 이상 이름을 올리기도 했다.

 

■ 역자 한정훈

서강대학교에서 불어불문학을 수학하고 한양대학교 전기공학과를 졸업했다. 문학과 과학 기술에 관심이 많으며, 가장 세밀한 독자로서 번역자의 역할에 충실하려고 애쓰고 있다. 현재는 영어 강사 활동을 하면서 출판번역 에이전시 베네트랜스에서 전문 번역가로 활동 중이다. 옮김 책으로 《사피엔스 DNA 역사》 《두려움의 기술》 《스타트업 성공학》 《이코노미스트 2013 세계경제대전망》 《맥킨지 금융보고서》 《와인 아틀라스》 등이 있다.

 

■ 차례

프롤로그

다가올 격변에 대한 숨겨진 단서

 

제1부 혁명의 현장

1장 다가올 미래의 모습: 전방위 산업혁명의 태동

2장 확장된 범위: 어디서든 (거의) 무엇이든 만들기

3장 무한한 범위 : 더 많이, 더 빨리 그리고 더 저렴하게 만들기

4장 산업 플랫폼의 힘: 떠오르는 디지털 비즈니스 생태계

5장 미래를 코딩하다: 세계 최초의 산업용 플랫폼 구축

6장 거대함의 승리: 전방위 산업의 도래

 

제2부 거인들이 세상을 지배할 때

7장 새로운 플레이어: 전방위 산업 세계의 내면

8장 새로운 시장: 전방위 산업 시장, 극한 경쟁의 종식, 초융합의 부상

9장 새로운 규칙: 영향력을 둘러싼 집단적 경쟁과 전투

10장 새로운 세계 질서: 유토피아인가, 디스토피아인가, 혹은 둘 다인가?

 

제3부 어떻게 대응할 것인가

11장 첫 번째 단계: 적층가공에서 시작하라

12장 내일로 향하는 길: 신기술 도입의 4 단계

 

에필로그

미래는 당신에게 달려 있다

 

찾아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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혁명의 현장

다가올 미래의 모습: 전방위 산업혁명의 태동

1983년 무명의 엔지니어 척 헐은 가구 표면 코팅제를 만드는 작은 회사의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밤늦게까지 은밀한 실험에 몰두하는 습관에 빠져들었다. 어느 날 밤 척은 아내에게 깜짝 놀랄 만한 전화를 걸었다. “지금 잠잘 때가 아니라고, 옷 갈아입고 실험실로 달려와, 내가 뭘 해냈는지 당신에게 보여 주고 싶어.”

 

포트폴리머(감광성 수지)라는 다양한 아크릴 기반 소재를 다루던 헐은 액상 수지를 자외선에 간단히 노출함으로써 단단하고 내구성 있는 물질로 바꾸는 거의 마법적인 방법을 발견했다. 그는 이 새로운 발견을 스테레오리소그래피(광 조형 기법)라고 불렀다. 그 후 몇 달 동안의 발전을 통해 이 기법은 현재 우리가 3D프린팅이라고 부르는 기술의 근간이 되었다.

 

그들 부부의 소중한 자식과도 같은 3D프린팅은 적층 가공(AM)의 한 형태다. 이 용어는 재료를 다른 형태로 절단, 성형, 축소하여 제품을 만드는 이른바 절삭 가공이 아니라 재료를 누적시켜서 제품을 만드는 모든 종류의 생산 방식을 가리킨다. 헐이 발명한 스테레오그래피 기법은 새로운 형태의 다양한 적층 가공 기술의 시발점이 되었고, 그중 많은 기법은 3D프린팅이라는 명칭으로 일반적으로 불리고 있다.

 

스트라이커 오소페틱스는 잘 알려지지 않았지만 가장 혁신적인 미국 기업 중 하나로서, 1941년 외과 의사이자 발명가인 호머 스트라이커에 의해 설립되었으며 약 5000건의 특허를 보유하고 있다. 스트라이커는 관절염으로 고통 받는 환자들이 통증 없이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도록 개인의 뼈 구조 및 근육 조직에 따라 설계된 인공 관절용 티타늄 부품을 제작하고 있다. 그리고 대부분의 사람들이 모르는 것 중 하나는 스트라이커에서 맞춤 제작되는 부품 중 상당수가 3D프린터를 사용하여 제조된다는 사실이다. 3D프린터로 제작한 인공 관절이 시장을 휩쓴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니었다. 병원에서 직접 맞춤형 인공 관절을 생산할 수 있도록 특수하게 프로그래밍한 소형 3D프린터를 개발함으로써 외과 의사와 환자가 제품을 받기 위해 기다리는 시간과 비용을 절약할 수 있게 한 것이다.

 

조용한 혁명이 동력을 얻다

이상한 점이 있다, 적층 가공이 제조 환경에서 확장되고 있지만 기술 개발이 지나친 과대광고로 너무 자주 떠들썩한 세계에서 그들은 비교적 작은 홍보만 하고 있다. 떠오르는 제조 변화를 둘러싼 과대광고와 홍보가 상대적으로 활발하지 않은 데에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다. 한 가지 이유는 스마트폰, 인터넷 기반 비즈니스 플랫폼, 자율 주행 자동차에서부터 기계 학습, 가상 현실에 이르기까지 특히 IT 및 통신과 관련된 다른 기술 개발의 종류가 많고 가시성이 높기 때문이다.

 

경제적 변화의 원동력으로서의 AM에 대한 상대적 인식이 부족한 또 다른 이유는 그 기술의 진정한 잠재력에 대한 끈질긴 회의론 때문이었다. 3D프린팅 기술의 초기 버전에는 너무 많은 제한과 약점이 있었고 많은 매체들이 성급하게 이를 보도했다. 따라서 이런 회의론이 전통적인 제조도구를 사용하고 그것을 개선하기 위해 평생을 보낸 엔지니어들 사이에서 특히 널리 퍼진 것도 충분히 이해할 만하다. 이러한 오해가 널리 퍼져 있기 때문에 AM에 직접적으로 관여하지 않는 많은 비즈니스 리더를 포함하여 대부분의 사람들은 수많은 산업을 변모시킬 수 있는 AM의 놀라운 잠재력과 그 잠재력이 현실화되고 있는 빠른 속도에 대해 막연한 인식만 가지고 있다.

 

몇몇 경우에는 전체 산업이 이미 AM으로 전환되었다. 전통적인 보청기 제조 방법에는 귀의 외형에 맞는 주형 제작, 귀 모양으로 변환, 최종 쉘 다듬기 등 9단계의 복잡한 과정이 포함되었다. 디지털 기술을 사용하여 이 복잡한 제조 과정을 단순화하고 개선하는 획기적인 돌파구가 2000년에 마련되었다. 그해 스위스의 보청기 제조사인 포낙이 벨기에의 3D프린팅 및 소프트웨어 전문업체인 매터리얼라이즈NV와 협력하여 적층 가공을 이용한 최초의 환자 맞춤형 보청기를 만든 것이다. 3D프린터는 정교한 스프트웨어 프로그램에 의해 정확한 모양으로 제품을 제작하기 때문에 특정 환자의 필요에 따라 완벽하게 맞춤화하기가 쉽다.

 

또 다른 사례는 환자 맞춤형 치아 교정기의 제조다. 현재 얼라인테크놀로지는 독점 소프트웨어를 이용하여 3D스캐너로 캡처한 디지털 구강 모형을 기반으로 개별 치과 환자를 위한 교정기를 설계하고 있다. 각 환자의 고유 금형은 프린터 제조사인 3D시스템즈가 운영하는 SLA프린터에 의해 제조되며, 인비절라인이라는 브랜드 이름으로 하루에 최대 8만 개의 교정기가 판매되고 있다. 이와 같은 산업은 AM이 시제품, 소량 품목 혹은 틈새시장을 위한 특수 부품에만 유용하다는 거정관념을 깨트리고 있다.

 

점점 다양해지는 기술들

널리 퍼진 또 다른 오해는 적층 가공이 ‘단일한’기술이라는 생각이다. 실제로는 놀랍도록 다양한 종류의 AM이 있으며 새로운 기술이 지속적으로 개발되고 있다. 향후 2~3년 동안 주목할 만한 가치가 있는 다섯 개 분야는 다음과 같다. 3D프린팅 업계의 거인인 HP의 후원으로 빠르게 확산되는 ‘멀티젯 퓨전 프린팅’. 프린터 회사 카본이 개척한 ‘연속 액체 인터페이스 생산’. 옵토멕이 개발한 전자 기계 장치 전체를 한 번에 프린트 할 수 있는 ‘에어로졸 젯 프린팅’. 그리고 마지막으로 카티바 같은 회사가 기존 방식보다 최대 50% 낮은 비용으로 OLED 디스플레이 스크린 대량 생산에 사용하고 있는 䃳D잉크젯 프린팅’. 2016~2017년 동안 이 다섯 가지 기술은 모두 놀라운 수준의 속도와 정확성과 경제성을 달성했으며, 이러한 성과는 그 기술들이 아직 AM 혁명의 영향을 받지 않은 새로운 산업을 변화시킬 준비가 되었음을 의미한다.

 

더욱이 우리는 이제 특수한 목적을 위해 독특한 방식의 AM이 적용되는 여러 가지 파생 기술의 출현을 목격하고 있다. 그런 파생 기술 중 하나가 䃴D프린팅’이다. 아인슈타인이 제안한 네 번째 차원, 즉 시간은 제품을 형성하고 그 유용성을 극대화하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 4D프린팅은 다중 부품 장치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스스로 변형하는 실험적 신기술인 ‘자체 조립’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 이 분야의 대표적 실험실인 MIT의 자체 조립 연구소는 추운 날씨에 자동으로 수축하여 의류를 착용한 사람에게 특별한 보온을 제공하는 직물인 액티브 오그제틱 소재 등 혁신적인 기술을 개발했다. 이러한 기술이 완성되면 광범위한 전자 제품 및 여러 제품의 제조 비용을 획기적으로 절감함으로써 수백만 명의 사람들에게 더 강력한 도구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고 매우 광범위한 경제적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또 하나의 주목할 만한 AM 혁신은 1미터에서 1000억 분의 1미터 크기까지의 물체를 프린트하는 데 사용되는 ‘나노 프린팅’이다. 에를 들어 3D프린팅된 나노 로봇을 사용하여 환자 신체의 특정 부위에 의약품을 공급하거나 신체 내의 독성 또는 암 부위를 치료하는 기능을 테스트한다. 결국 나노 로봇은 의사와 생물학자가 상상하기 시작한 일련의 치료 기술을 가능케 할 것이다.

 

또 하나의 더욱 혁신적인 분야이자 가장 놀라운 분야는 이른바 바이오잉크를 사용하여 생체 조직의 기능을 모방한 구조물을 만드는 AM의 한 형태인 ‘바이오프린팅’이다. 바이오 프린팅 실험은 인체의 내부 세포가 만들어 내는 혈관과 유사한 기능성 혈관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AM이 만들어 내는 기능성 혈관은 장기 이식 수술을 더욱 쉽고 안전하게 수행되도록 해 준다. 바이오프린팅은 이미 약물 검사, 병리 실험, 장기 이식에 사용하기 위한 피부 세포 및 여러 응용 분야의 생체 조직을 만드는 데 활용되고 있다.

 

모든 응용 분야에서 AM은 미래의 수많은 새롭고 놀라운 과학 기술과 산업의 기회를 열어 줄 것이다. 몇몇 분야는 깜짝 놀랄 만한 인간 활동 영역에서 디지털 제조를 가능케 해줄 것이다. NASA는 심지어 AM을 활용하여 우주에서 음식을 생산하는 방법을 시험하고 있다. 또한 AM의 독특한 능력은 기후 변화, 수질 오염 및 남획으로 인한 세계 산호초의 황폐화 같은 심각한 환경 문제에도 적용되고 있다.

 

미래를 코딩하다: 세계 최초의 산업용 플랫폼 구축

전방위 기업을 위한 전략 : AM 기반 범위 + 규모 + 강력한 산업 플랫폼

인컨트롤은 앞으로 수년 내에 등장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디지털 산업 플랫폼의 초기 사례다. 이 새로운 산업 플랫폼은 디자인, 마케팅, 영업, 브랜딩, 금융 등 여러 비즈니스 활동 전문가와 함께 방대한 지역의 제조 센터와 광대하고 다양한 고객들을 연결하고 조정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게 될 것이다. 예를 들면 대부분의 대기업에서 판매, 마케팅, 청구, 고객 서비스 활동을 모니터링하고 제어하는 데 이미 사용 중인 인기 있는 ERP(기업 자원 관리) 소프트웨어 도구를 사용하여 데이터 및 프로세스를 공유할 수 있는 기능을 개발할 수 있다. 또한 채용, 고용, 교육, 일정 관리 및 복리 후생 관리 같은 일반적인 인적 자원 기능을 처리하도록 설계된 소프트웨어 시스템과 연계될 것이다. 다음은 산업 플랫폼이 가능하게 해 줄 몇 가지 활동 목록이다.

 

* 새로운 분석 도구를 사용하여 범위와 규모를 최대한 활용하기

빅데이터 분석, 인공지능, 기계 학습 및 디지털 통신이라는 새로운 힘이 새로운 산업 플랫폼에 의해 활용됨에 따라 기업은 거대한 비율로 성장하는 동시에 고도로 다양화될 수 있다. 직원과 생산 시설의 일정을 지속적으로 재분석할 수 있는 스마트 소프트웨어 도구는 스마트폰, 센서 및 단말기로부터 최신 데이터를 지속적으로 제공받을 것이다. 이러한 정보로 무장한 산업 플랫폼은 고도로 숙련된 인간의 노동력을 필요로 하는 수많은 결정을 자동화할 수 있다.

 

그 결과, 기업의 범위와 규모에 대한 또 하나의 주요 제한 사항이 제거되기 직전에 와 있다. 가까운 장래에 제조 회사는 거대하고 복잡한 작업을 이전보다 원활하게 진행하는 데 필요한 관리 시스템을 갖추게 될 것이다. 산업 플랫폼이 이를 가능하게 할 것이다.

 

* 산업 생산성의 급상승 : 보몰의 병폐에 대한 치료제

많은 산업 분야에서 공장 현장의 작업이 이미 상당히 자동화되었다. 하지만 제조 회사를 조직하는 데 필요한 관리 작업은 그렇지 않다. 문제는 인간 노동자가 개별적으로 수행해야 하는 정보 기반 작업에서는 규모의 경제가 존재하지 않는다는 점이다. 실제로 개념적 과제의 크기와 복잡성이 증가함에 따라 실제로 작업을 수행하는 데 필요한 지적 능력의 양은 조직의 규모에 비례하여 증가할 수 있다. 자동화된 방법론을 인간 기반의 지적 활동에 도입하는 데 따르는 어려움은 오랫동안 많은 산업분야에서 정체된 생산성의 근본 원인으로 인식되어 왔다. 이 현상은 그것을 처음 진단한 경제학자의 이름을 따서 ‘보몰의 병폐’라고 불린다.

 

일부 비즈니스 분야에서 디지털 기술은 이미 보몰의 병폐를 퇴치하기 위한 전투를 시작했다. 앞으로 수년 내에 인간 활동의 더 많은 영역이 디지털 장치로 대체될 것으로 예상된다. 예를 들면 인공지능은 생산성이 인간의 전문성에 달려 있는 현재의 많은 분야에서 보몰의 병폐를 약화시킬 것이다. 산업 플랫폼의 부상은 이러한 방식으로 변화될 첫 번째 분야 중 하나가 제조업임을 분명히 보여 줄 것이다. 아마존이 수십만 명의 판매원을 고용하지 않고도 수백만 건의 제품 주문을 처리할 수 있고, 우버가 수천 명의 운행 관리자를 고용하지 않고도 수백만 대의 자동차 이용을 예약할 수 있는 것처럼, 산업 플랫폼은 과거의 포드, 하니웰, 뒤퐁, 보잉보다 훨씬 적은 인력으로도 수많은 노동자의 작업을 조직할 수 있다.

 

개인회사의 경우에는 엄청난 비용 절감 효과가 있을 것이다. 모든 경제 분야에서 생산성이 눈에 띄게 향상될 것이다. 그리고 사회 전체적으로는 화이트칼라 기술 실업이 심각한 문제가 될 것이다.

 

여러 지역에 걸친 범위의 경제 창출

전통적인 제조 방법에 의존하는 회사는 제품 수요가 적은 시장에 서비스를 제공하기가 매우 어렵다. 특정 국가 또는 지역이 대량 시장 규모로 제품을 지원할 수 없는 경우 대부분의 회사는 다른 곳에서 제품을 운송하거나 시장을 완전히 포기할 것이다. 산업 플랫폼은 이러한 딜레마에 대한 여러 가지 해결책을 제공할 것이다. 멀리 떨어진 시장에서 소규모 공장을 전자적으로 모니터하고 제어하는 능력과, 생산 계획을 신속하고 저렴하게 변경할 수 있는 유연성을 결합함으로써 기업은 저밀도 지역에서도 다중 모델 공장을 건설할 수 있게 될 것이다.

 

한편 다국적 기업은 산업 플랫폼을 통해 여러 국가 또는 지역의 제품 수요 변화를 좀 더 쉽게 추적할 수 있다. 또 다른 옵션으로, 동일한 공유 플랫폼을 사용하는 회사들의 모임은 동일한 지역 또는 국가의 다양한 제품에 대한 주문을 결합하여 효율적이고 합리적인 수준으로 대량 주문할 수 있다. 산업 플랫폼은 주문을 추적하고 결합하는 것뿐만 아니라 최적의 운송 경로 및 운송 방법을 식별하고 특정 시간에 제공하는 가격 할인을 활용함으로써 도움을 줄 수 있다.

 

산업 플랫폼에 의해 증가된 이러한 효율성은 기업이 더 작고 다양한 규모의 여러 시장에서 오늘날 가능한 것보다 더 많은 수익을 낼 수 있도록 도움을 줄 수 있다.

 

거인들이 세상을 지배할 때

새로운 시장 : 전방위 산업 시장, 극한 경쟁의 종식, 초융합의 부상

많은 기업들이 극한 경쟁 시대에 성공적으로 적응했다. 다른 기업들은 성공적으로 전환을 모색하지 못했다. 그중 일부는 더 이상 존재하지 않지만, 일부는 아직도 자신의 길을 찾기 위해 애쓰고 있다. 이제 또 하나의 중요한 변화가 진행되고 있다. 극한 경쟁의 시대는 끝나가고 있다. 지속 가능한 경쟁 우위의 개념은 새로운 형태로 부활하고 있다. 그러나 적층 가공 및 디지털 AM 플랫폼에 근거한 새로운 종류의 지속 가능한 이점이 나타나기 시작했다. 이 새로운 환경에서는 시장 혼란의 본질과 빈도가 급격히 변할 것이다.

 

극한 경쟁 시대와는 달리, 잘 운영되는 강력한 조직은 때로는 장기간에 걸쳐 전방위 산업 시장을 장악하고 유지할 수 있다. 엄청난 격변에 의해 그들의 왕좌가 무너질 가능성을 완전히 무시할 수는 없지만 말이다.

 

오래된 경쟁의 형태가 완전히 사라지지는 않을 것이다. 포터적인 독과점이 소스의 다른 시장에서 여전히 발견되는 것처럼 몇몇 시장에서는 파괴적인 변화가 여전히 자주 일어날 수 있다. 그러나 점점 더 많은 시장에서 단속 평형이론과 일치하는 추세가 분명히 나타나고 있다.

 

초융합 : 기업에서 전방위 산업 시장에 이르기까지

오늘날 융합이라는 단어는 다양한 방식으로 사용된다. 산업 융합이란 제품 또는 지리적 경계선이 흐려지면서 갑자기 경쟁업체로부터 타격을 입는 회사들과 관련된 용어다. 기능적 융합이란 즉각적인 커뮤니케이션과 협업을 위한 디지털 도구 덕분에 회사의 팀과 부서가 합쳐지는 것을 말한다. 지금 우리를 강타하고 있는 전방위 산업의 초융합은 표면적으로는 이러한 익숙한 형태의 융합과 유사해 보인다. 예를 들면 그것은 1990년대의 산업 융합에 대한 기억을 불러일으킨다. 소비자 전자 제품, 컴퓨터, 전화가 융합되어 당시 많은 사람들이 말하던 이른바 ‘새로운 경제’가 실현되었다.

 

하지만 다가오는 초융합은 경제데 대한 우리의 전통적인 견해를 변화시킬 만큼 그 영향력이 훨씬 더 클 것이다. AM과 산업 플랫폼을 통해 기업은 자동차, 장난감, 비행기, 군사 장비, 발전 설비, 건축 자재, 마이크로 일렉트로닉스 등 다양한 제품을 동일한 공장에서 제조할 수 있게 될 것이다. 그리고 시장은 이 과정의 일부에서 경계를 잃어버릴 것이며, 고정된 장벽이 없는 전방위 산업 시장으로 바뀔 것이다.

 

기능 부서의 융합은 조직 내 소통을 가로막는 장벽을 붕괴시킬 것이다. 다양한 재능을 지닌 직원들이 서로 협력하여 설계, 생산, 유통을 위해 끊임없이 변화하는 유연한 도구를 사용하여 소비자 수요에 부응하는 제품을 신속하게 시장에 내놓을 수 있게 될 것이다. 어떤 경우에는 제조, 보관, 마케팅이 일괄적으로 이루어질 수도 있다. 예를 들면 고객이 스마트폰을 직접 디자인하고 개별 구성 요소, 앱, 액세서리, 재료 및 색상을 선택할 수 있도록 전면에 쇼룸을 갖춘 전자 제품 매장을 쉽게 그려 볼 수 있다.

 

초융합의 세계에서, 회사는 현재 점유하고 있는 친숙하고 협소하게 정의된 산업 분야에서 경쟁할 여유를 갖지 못할 것이다. 대다수는 오늘날 많은 개별 산업의 일부를 구성하는 제품, 서비스, 프로세스 및 활동이 모두 연결되어 관심을 끌기 위해 경쟁하는 훨씬 더 크고 복잡한 세상으로 몰려갈 것이다.

 

초융합에 대한 대응 : 위협과 가능성의 바다 탐색

초융합은 분명히 비즈니스 리더의 사려 깊은 반응을 요구한다. 그러나 융합은 날씨와 같은 경향이 있다. 누구나 그것에 대해 이야기하지만 아무도 무엇을 해야 할지 모른다. 비즈니스가 변화하는 지금 이 순간에도 우리는 오래된 사고방식에 머물러 있다. 경계가 무너질 때 새로운 비유가 생긴다. 그리고 내가 가장 좋아하는 비유는 국경 없는 바다에서 헤엄치는 물고기 떼다.

 

모든 전방위 기업을 하나의 물고기 떼라 생각해 보라. 각 물고기는 일련의 비즈니스를 상징한다. 융합 때문에 각 물고기는 여러 방향으로 자유롭게 헤엄칠 수 있다. 그러나 서로 협력하고 서로 느슨하게 영향을 끼치면서 그들 대부분은 생존하고 번영할 수 있는 집단적 움직임을 만들어 낸다. 그들의 유연성과 자율성은 산업과 부문 간의 경계 파괴에 좀 더 잘 대응할 수 있는 일종의 집단 지성을 만들어 낸다. 초융합은 모든 비즈니스를 물고기 떼로 탈바꿈시킬 것이다. 이러한 물고기 떼는 포식자로 가득 찬 경계선 없는 광활한 바다를 헤엄치면서 방향을 바꿀 때마다 흥미진진한 기회를 얻게 될 것이다.

 

어떻게 대응할 것인가

내일로 향하는 길: 신기술 도입의 4 단계

우주항공, 건설, 소비자 전자 제품, 의류 등 특정 산업 전반에 걸쳐 적층 가공 같은 신기술의 확산은 일반적으로 개념 채택, 초기 채택, 주류 채택 그리고 전면 채택의 4단계로 진행된다.

 

1단계 개념 채택은 3D프린터를 사용한 일회성 생산, 실험적 생산 그리고 기존 제조 공정의 개선을 포함하는 개념 증명 및 아이디어 실현을 다룬다. 이 단계에서 3D프린팅 사용자는 새롭고 검증되지 않은 신기술을 시도하기를 열망하는 개인들이다. 그들은 숙달하기 어렵고 다듬어지지 않은 소프트웨어와 기계 컨트롤을 가지고 기꺼이 작업한다. 마지막으로 이 단계에서는 개별 프린터밖에 사용할 수 없으므로 3D프린팅은 대형 프로젝트에 실제로 적용 가능한 생산 시스템이 아니라 개별 공예 전문가가 단일 작업을 위해 사용하는 일회용 프로세스에 불과하다.

 

2단계 초기 채택은 현재 많은 AM이 놓여 있는 단계다. 이것은 제품 품질 개선, 부품별 전환, AM을 사용한 소량 생산, 틈새시장 및 초기 AM-준비 재료 개발을 다루는 초기 상용화 단계다. 이 단계에서 시간이 지나면 적층 가공 기술은 점차 대중 시장으로 확산되기 시작한다. 2단계에서 3D프린터와 이를 제어하는 소프트웨어 모두 기술적 개선의 징후가 나타나기 시작한다. 그리고 3D프린트한 물건의 품질은 더 정교하고 튼튼해진다. 이러한 모든 변화 덕분에 3D프린팅을 사용하는 사람과 회사의 수가 늘어나고 기술에 대한 일반인들의 인식과 관심이 커진다.

 

3단계 주류 채택에서 AM은 광범위한 기반으로 상용화되며, AM을 중심으로 한 공급망과 비즈니스 생태계가 구축되기 시작한다. AM을 위한 거대 비즈니스 모델이 등장하여 실시간 개선, 통합 및 최적화를 가져온다. 3D프린팅은 시제품, 소량 제품 또는 틈새시장용 부품을 제작하는 것에 더 이상 주력하지 않고 일반 제품의 일상적인 제조 방법으로 점차 대량 사용되기 시작한다. 시간이 지나면서 전통적인 대량 제조 방법은 적층 가공 방법에 밀려나기 시작한다. 또한 이 단계에서는 적층 가공 방식으로 고유한 형태의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특수 기술이 널리 인기를 얻게 된다.

 

4단계 전면 채택에서 프린터와 AM은 전기처럼 어디에나 존재하게 된다. 주류 채택 단계 및 전면 채택 단계 모두에서 적층 가공이 지배적인 생산 기술이 된다. 디지털 제조와 산업 플랫폼은 이제 실시간 제어를 제공하여 효율성을 극대화하고 전체 기업의 생산성을 향상시킨다. 또한 이 플랫폼은 공급업체, 설계자, 유통업체 및 고객과의 연결을 가능하게 해 준다. 이러한 생태계 전반에 걸친 플랫폼의 힘은 기업이 관리 차원의 전략적 결정을 점점 더 자동화하고 실시간 운영을 최적화할 수 있게 해 준다. 주류 채택 단계에서 프린터의 대규모 네트워크는 전방위 기업 또는 강력한 산업 플랫폼에 의해 통제되어 일정 조정, 일관성, 품질, 안전 및 IP보호를 보장할 것이다.  - 북집 (bookzip.co.kr)

 

(본 정보는 도서의 일부 내용으로만 구성되어 있으며, 보다 많은 정보와 지식은 반드시 책을 참조하셔야 합니다.)